(부산시립미술관) 해외유명미술관과 MOU 2건 체결

부산시립미술관(관장 김영순)은 지난 8월 4일과 5일에 걸쳐 독일의 유수 미술기관인 ZKM 및 뒤셀도르프에 소재한 쿤스트할레 뒤셀도르프와 상호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부산시립미술관 ZKM 상호협력을 위한 MOU 체결

먼저 부산시립미술관 관장 김영순은 지난 8월5일 독일 칼스루헤에 위치한 세계 최고의 미디어아트센터인 ZKM(Zentrum fűr Kunst und Medientechnologie)을 방문, ZKM 총괄매니저 크리스티안 리델(Christiane Riedel)교수를 만나 부산시립미술관과 ZKM 양자간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지난해부터 김영순관장이 독일 ZKM과 지속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영화·미디어 영상 도시로 성장하고 있는 부산과 세계 최고 수준의 미디어 예술기관과의 결합과 협력을 모색하면서 성사됐다.

이번 양해각서(MOU) 체결로 두 기관은

  1. 미디어아트 보존·관리·운영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테크놀로지, 정보공유
  2. 출판물· 아카이브· 작가와 작품에 대한 정보 교류, 실험과 창작, 융합을 통한 미디어아트 특별전 공동개최 등 협의
  3. MOU 체결기념으로 독일 현대미술의 대표작가 요셉 보이스와 이우환의 2인전 개최 추진 등의 주요 사안을 결정했다.

 

ZKM은 독일 국립미술관에 기증되어 있던 역사상 가장 저명한 개념미술작가인 요셉 보이스의 유물들을 이관 받아 그 유품을 연구하기 시작한 바 있다. ZKM은 이 연구의 성과가 진행 되는대로 부산시립미술관 이우환 공간에서 요셉 보이스와 이우환 2인전을 개최할 것을 제안해왔다. 이 기획전시가 성사된다면 이우환 작가에게는 구겐하임미술관이나 그랑팔레에서 진행했던 전시와 같이 큰 의미를 갖는 전시기회를 갖게 된다. 이번 ZKM과의 양해각서 체결은 부산시립미술관이 글로벌 아트 뮤지엄으로서의 위상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ZKM 미술관 소개

ZKM(Zentrum für Kunst und Medientechnologie)은 독일 서남부 프랑크푸르트에서 남쪽으로 2시간거리. 인구 30만 명이 채 안 되는 중소도시 칼스루헤 시에 자리잡은 세계 최대의 미디어아트센터이다. 밖에서 보면 지상5층, 길이 500m 폭 100m의 단순한 형태의 대규모 건물이다. 공장 같기도 하고 연구소 같기도 하다. 그러나 내부 구성은 크게 현대미술관(Museum für Neue Kunst), 미디어뮤지엄(Medienmuseum), 영상미디어연구소(Institut für Bildmedien), 음악과 음향연구소(Institut für Musik und Akustik), 기초연구소(Institut für Grundlagenforschung), 미디어와 경제연구소(Institut für Medien und Wirtschaft), 영화연구소(Filminstitut) 등을 갖추고 있는 대규모 시설이다.

ZKM이 세계 유일의 문화센터로 입지를 굳힐 수 있었던 것은 다양한 박물관과 연구소가 한 장소에 있는 것뿐만 아니라, 생산, 연구, 전시, 중개 및 다큐멘테이션이 혁신적인 방법으로 연계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곳에서는 현대 예술과 사회의 발전 현황을 관찰할 수 있으며, 유화에서 앱, 그리고 고전음악에서 샘플링에 이르기까지 모든 미디어의 형태와 방법이 포괄적으로 제공된다. 2개의 박물관과 3개의 연구소를 보유하고 있는 이 센터는 다양한 전문 영역에 걸친 프로젝트를 개발하고 국제 협력관계의 발전에 기여하는 수많은 가능성을 제공하고 있다.

 

단순하게 보이는 첨단미디어아트센터 건물은 제2차 대전 전까지 나치시대의 탄약 병기공장 건물이었다. 종전 후 제철소로 활용되기도 했지만, 유럽전역의 중공업제조업체들이 서비스업으로 업종을 전환하는 시기에 폐업되어 20여 년간 방치되어 있었다. 이 전쟁의 상흔과 아픈 기억의 장소가 새로운 형태의 최첨단 미디어와 과거의 음향 기기들이 보존되고 있는 새로운 미디어예술센터 ZKM으로 설립된 것이다. 어두운 과거의 기억을 도시의 미래발전 동력으로 전환할 수 있던 배경에 도시의 전통을 이룬 과학정신이 자리 잡고 있다. 전 세계적인 정보과학에 대한 개념이 50년대 이곳 칼스루헤 시를 중심으로 정리될 만큼 유명한 과학자들을 배출했고, 예술가, 일반주민과 정치인들까지 그런 도시의 과학정신을 전통으로 이어받아 도시발전 전략으로 모색하려는 기운이 있었던 것이다.

1985년 시의 치밀한 기획과 칼스루헤 조형대학의 공동연구로 시작된 미디어아트센터는 미래지향적인 기능과 세계에서 단 하나 밖에 없는 예술적 건축에 환경 친화적인 건물을 설립하는 것이 목표였다. 당초 건설후보지는 중앙역 옆의 빈터, 파리와 프라하를 잇는 철도와 함부르크와 이탈리아를 잇는 철도가 동서남북으로 관통하는 교통의 중심지였던 칼스루헤의 지리적 장점까지 고려한 선택이었다. 국제공모를 통해 네델란드 건축가 램 쿨하우스의 설계안이 당선되었다. 그러나 막대한 예산문제에 부딪혔다. 이때 제안된 곳이 탄약 공장이다. 탄약공장은 이미 비어있던 기간에 음악가와 미술가들이 점거해 작업장으로 활용하고 있던 터였다.

1997년 나치시대의 병기공장건물을 개조하여 정식으로 개관한 ZKM에 대해 “새로운 시대로 변화하는 시점에서 전쟁의 기억과 흔적을 지우지 않고 예술로 승화시킨 것에 대해 주민들 스스로 자긍심을 갖고 자랑스러워한다”고 크리스티안 리델교수는 말했다. 새 건물을 짓는 것보다 기존 건물을 리모델링하면서 예산도 절감했는데, 리모델링되면서 원래 예상했던 건물 외에도 아카데미와 중소기업이 입주하여 수익효과까지 얻었다고 했다.

 

이곳은 미디어와 관련된 모든 영역을 통합하는 시설을 갖추어 놓고 있다. 미술가 조각가 음악가가 실제로 작품을 제작하고 전시하는 공간뿐 아니라 후진을 양성할 수 있는 교육시스템까지 완벽하게 갖추어 놓은 복합공간이다. 단순한 미디어아트미술관이 아니라 미디어아트에 관계된 새로운 정보기술과 이론연구도 동시 병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는 과거와 현재, 미래의 흐름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뿐 아니라 인간은 어디로 가고 예술은 어디로 흘러가는 지를 연구하는 통합적인 연구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리델교수는 새로운 미디어기술과 제품의 생산에만 중점을 두는 것이 아니라 현재 여기서 진행되고 있는 것들이 미래에는 어떻게 될 것인가까지 연구한다고 설명한다.

 

ZKM은 미디어아트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첨단시설과 과거를 기록하는 시스템을 완벽하게 구비하고 연구실과 미디어 뮤지엄에는 방대한 분량의 자료들이 정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이미 오래전에 단종되고 폐기된 낡은 TV와 녹음기 오디오, 음반과 비디오테이프들, 복원된 수 만장의 음향영상물이 들어차 각종 미디어들의 변천사를 더듬을 수 있는 뮤지엄이다.

“미디어센터 안에서 작업하는 모든 예술가들의 활동은 과거와 현재, 미래를 잇는 매개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 이 공간을 제안한 하인리히 콜츠교수의 생각이었다”고 리델교수는 전한다. “피아노가 과거의 것이 되었듯이 신디사이저도 멀지않은 미래에 과거가 된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늘 미래를 향해 나아가지만 그 역시 다시 과거가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리델교수는 그것이 우리가 과거의 흔적을 기록으로 남기고 주목하는 이유”라고 말한다.

 

전시장 안은 첨단 미디어아트의 모든 것이 전시되고 있다. 화분의 잎을 만지면 화초가 쑥쑥 자라 밀림이 되고, 알록달록 한 빈병을 테이블 위에 놓으면 팝과 재즈, 오케스트라 등 다양한 음악이 연주되고 관객의 몸짓이 한편의 율동적 동영상으로 투영되기도 한다.

 

ZKM에서 초청 받아 전시를 할 경우 제작비 일체를 지원받는 것은 물론, 작품제작의 과정, 기술, 아카이브 등 모든 자료는 전 세계 어디에서든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소통할 수 있는 갤러리를 운영하고 있다. 부산의 전준호 작가도 ZKM에 초청받아 전시한 바 있다.

 

ZKM 관련 사진

 
1. ZKM 김영순 관장과 크리스티아넬 리델 교수 <MOU>체결 사진

 

부산시립미술관 쿤스스할레 뒤셀도르프 간 상호협력을 위한 MOU 체결

 

부산시립미술관 김영순관장은 8월 4일 독일 쿤스트할레 뒤셀도르프 미술관을 방문, 그레거 얀센(Gregor Jansen)관장을 만나 부산시립미술관과 쿤스트할레 뒤셀도르프(Kunsthalle Düsseldorf)사이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는 지난해부터 김영순관장이 독일 쿤스트할레 뒤셀도르프 미술관과 유럽·아시아 미술시장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상호 교류한 결과 향후 더욱더 원활한 네트워크 구축과 부산시립미술관의 해외전시 거점 미술관으로 모색하면서 성사됐다. 이번 양해각서(MOU) 체결로 두 기관은

  1. 전시 및 학술 교류, 상호 교환전 개최 및 자료 교류
  2. 한국-독일 상호 작가 교류

 

등의 사항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부산시립미술관은 쿤스트할레 뒤셀드로프 미술관과 지속적인 젊은 작가 교류를 통해 유럽과 아시아의 컨템포러리 담론을 형성하는 거점을 구축하고, 부산시립미술관에서 매년 개최하는 ‘젊은작가 지원- 빅매치전’의 해외 진출을 논의했다. 부산과 독일의 젊은 작가 전시 교류를 통해 쿤스트할레 뒤셀드로프 미술관은 부산작가의 해외 전시 거점으로서의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쿤스트할레 뒤셀도르프(Kunsthalle Düsseldorf) 미술관 소개

쿤스트할레는 컬렉션 없이 자체 기획 전시만을 위해 만들어진 독일의 대표적 미술전시 공간이다. 쿤스트할레 뒤셀도르프는 예술의 도시 뒤셀도르프 내에서도 특별히 중요한 의미가 있다. 1967년에 세워진 큐브형 콘크리트건물은 도시 전체에서 가장 인상적인 건축물 중 하나이다. 설립 초기부터 이곳에서는 동시대 미술의 경향과 현상이 역사적, 지역적 척도로서 운영 프로그램의 중심에 자리해왔다. 쿤스트할레 뒤셀도르프는 오늘날의 미술에 큰 관심을 갖도록 고무하는 한편 사회적 문제들을 다루는 것을 주요과제로 삼고 있다. 오늘날 현대미술을 알리기 위한 노력과 그 뿌리 및 예술적 담론 안에서의 지속성을 밝히는 노력을 이어오고 있다.

 

2010 년 여름, 쿤스트할레 뒤셀도르프는 뒤셀도르프의 유명한 개념 예술가인 한스 – 피터 펠드만 (Hans-Peter Feldmann)의 회고전을 개최했다. 2011 년 봄, 60년대와 70 년대의 저명한 멀티미디어 아티스트, 퍼디난드 크리와트(Ferdinand Kriwet)의 종합 멀티미디어 전시회를 세계 최초로 개최했다.

쿤스트할레 뒤셀도르프는 2012/13년부터 전시 형식에 얽매이지 않는 자유로운 프로젝트성 전시들을 소개했다. 2013 년에는 런던의 톰마 압츠(Tomma Abts), 뉴욕의 크리스 마틴(Chris Martin), 파리의 유설 아스란(Yüksel Arslan), 베를린의 미셀 컨즈(Michael Kunze) 등을 초청, 전시회 <Living with Pop>을 개최했다. 이는 자본주의의 현실을 리얼리즘적으로 재현하는 전시였다. 2015년에는 한국작가 코디 최의 회고순회전이 개최되었다.

 

1960년대 뒤셀도르프와 부퍼탈에서 시작된 플럭서스 예술은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과 긴밀하게 이어진 관계이며 이를 계기로 지난 수십 년간 독일의 각종 대학과 아카데미에서 한국인 예술가들을 배출했다.

뒤셀도르프 쿤스트 할레 미술관 관련 사진

 

 
2. 김영순 관장과 쿤스트 할레 그레거 얀센 <MOU>체결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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