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부산비엔날레. 89일의 대장정 마무리하며 성황리에 폐막

‘혼혈하는 지구, 다중지성의 공론장’을 주제로 개최되었던 2016부산비엔날레가 9월 3일부터 11월 30일까지 23개국 121명(팀) 316점의 작품들을 선보이며, 89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폐막한다. 10회를 맞은 2016부산비엔날레는 서구의 시각을 답습하지 않고, 아시아적인 시각에서 현대미술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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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비엔날레만의 청년성과 역동성 보여준 10번째 현대미술 축제
올해는 부산비엔날레의 전신이 된 부산국제아트페스티발(Pusan International Contemporary Art Festival, PICAF) 이후, 10번째 부산비엔날레가 개최된 해였다. 부산비엔날레의 출발은 1981년 개최되었던 부산청년비엔날레로 거슬러 올라가는데, 이는 지역 미술인들이 자발적으로 만든 비엔날레라는 점에서 여타의 비엔날레와 차별성을 가진다. 또한 부산비엔날레는 부산청년비엔날레, 바다미술제, 부산국제야외조각심포지엄이 하나로 합쳐진 독특한 형태의 비엔날레라고 할 수 있다. 부산비엔날레는 요트경기장, 놀이공원 등 색다른 전시 장소를 과감하게 선택하고 청년성과 실험성, 역동성을 보여주며 정체성을 확립해왔다.
이번 2016부산비엔날레는 이러한 부산비엔날레만의 고유한 정체성과 색깔을 보여주며 큰 성공을 거두었다. 특히 지난 2014년 대비 33% 상승한 총 32만여명(11월 29일 기준)의 관람객을 동원하며 성황리에 폐막하여 10회째를 맞은 세계적인 미술축제로서의 저력을 보여줬다. 본전시와 특별전의 개념을 탈피하고 Project 1, 2, 3으로 구별하여 서로 유기적인 작용을 하도록 하고, 현대미술을 아시아적 시각으로 주목한 점은 이번 비엔날레를 성공으로 이끄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Project 1, 한‧중‧일 3국의 자생적 아방가르드를 집중 조망하다.
2016부산비엔날레는 초기 기획 단계부터 서구의 시선을 답습하여 현대미술을 바라보지 않고, 아시아적 시선을 담아내고자 하였다. 이러한 의미에서 Project 1은 단순한 아카이브형 전시를 넘어 새로운 담론을 형성하며 미술사에 의미를 남겼다고 할 수 있다. 현대미술사에서 주목 받지 못했던 동아시아 3국의 아방가르드 미술을 반추하여, 형식과 내용적인 면에서 재탐구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Project 1 주제 ‘an/other avant-garde china-japan-korea’에서 ‘an’은 아방가르드의 전위 정신은 하나일 수 있다는 의미이며, ‘other’는 전위정신은 하나일 수 있으나, 한·중·일 3개국의 예술이 당시에 처한 상황과 형식은 저마다 다름을 의미한다. 글로벌 비엔날레 시스템이 도입되기 이전, 한‧중‧일 아시아 3국의 자생적으로 생겨난 아방가르드를 주제로 한 최초의 전시인 만큼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다.

2016부산비엔날레 학술심포지엄 현장 사진
한국의 경우, 형식주의 모더니즘과 사회적 리얼리즘의 거대 담론에 가려져 주목 받지 못했던 한국의 아방가르드를 총망라하여 선보였고(큐레이터 김찬동), 중국은 1976년 문화대혁명이 끝난 후의 중국 내 격변기에서 생겨난 작품들을 선보였다. (큐레이터 구어샤오옌) 일본은 한 차례 소멸되었다가 ‘그라운드 제로’ 이후 재편성 된 아방가르드 미술을 집대성하여 공개했다. (큐레이터 사와라기 노이, 타테하타 아키라, 우에다 유조) 9월 2일에는 각국의 큐레이터 들이 참여한 학술프로그램이 진행되었으며, 10월 28일과 29일에는 한국아방가르드에 대해 논하는 학술심포지엄과 한국 섹션의 참여 작가들과 함께하는 토크가 각각 진행되었다. 이를 통해 아시아 3국의 아방가르드에 대해 다시 논의해보는 공론장을 형성하고 우리가 미쳐 알지 못했던 아시아 3국의 아방가르드를 확인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Project 2, 새롭게 탄생한 공간인 F1963에서 화이트 큐브 공간 탈피한 전시로 큰 호응
윤재갑 전시감독이 기획한 Project 2는 ‘혼혈하는 지구, 다중지성의 공론장’을 주제로, 23개국 56명(팀) 작가들이 168점을 선보였다. 다양한 장르의 작품들이 폐공장이었던 F1963(고려제강 수영공장)과 만나 ‘비엔날레’다운 전시를 만들어 냈다. 화이트 큐브를 벗어난 날 것 그대로의 전시장은 관람객을 비롯하여 미술 관계자, 전문가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선사하며 현대미술의 정수를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았다. 짧은 준비 기간 안에 전시장과 전시 둘 다 성공적으로 준비하며 대중들과 미술관계자들의 예상을 뒤엎었다.
공장의 투명한 슬레이트에서 내리는 자연광과 콘크리트 바닥, 출품 작품들의 배치와 영상 소리가 한데 어우러지며 완벽한 공간 연출을 이루어냈다. 말 그대로 ‘혼혈하는 지구’를 만날 수 있었다. 이이남 작가는 VR기술을 도입하였으며, 구글의 틸트 브러쉬와 접목한 세계 최초의 작품을 선보여 관람객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다. 프랑스의 오를랑은 방한하여 작가 토크에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누구나 작품의 일부가 될 수 있는 증강현실 스마트폰 어플을 함께 선보여 많은 참여를 이끌어 냈다. 네덜란드 작가 조로 파이글의 <양귀비>와 폴란드 작가 조아나 라이코프스카의 <My father never touched me like that>은 F1963의 높은 천장에 설치되어 웅장함을 뽐냈다. 국내 작가 권순관, 이세현, 최성록 작가의 작품도 한국 현대사회의 문맥을 담아내며 다양한 연령층의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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