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유명공연포스터, “또 다른 예술_Another Art” 展

성남문화재단과 (사)코아스페이스는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제작된 포스터의 역사를 총망라한 [세계유명공연포스터, “또 다른 예술_Another Art”] 展을 개최한다.

미국 내 소장기관의 협력을 바탕으로 오는3월15일(토)부터4월4일(금)까지 성남아트센터 미술관본관에서 열린다.

본 전시는 공연포스터의 역사적 중요성을 내포한 포스터를 통해 19세기 말~20세기 초 공연예술을 살펴보고, 근대기에 활성화된 석판인쇄의 초기궤적을 따라간다.

사료적 가치가 높은 포스터를 통해 당시의 문화, 예술, 인물, 역사적 현장을 바라보는 ‘역사 포스터전’ 이며, 동시에 포스터가 소비자 매체(consumer media)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번전시는 100년의 포스터 역사를 아우르는 작품으로 크게 ‘Artists(아티스트)’, ‘Fantasy(환상)’, Minstrel(민스트럴)‘, ’Theatrical Performance(극장 공연)‘ 의 4섹션으로 구분되며, 소주제로 총 12개의 ‘actor(남배우)’, ‘actress(여배우)’, ‘comedian(코미디언)’, ‘magic(마술)’, ‘circus(서커스)’, ‘minstrel(민스트럴), ’comedy(코미디)‘, ’opera(오페라)‘, ’music(음악)‘, ’dance(무용)‘, ’theater(극장)‘, ’orchestra(오케스트라)‘로 이루어진다.

전시장을 찾는 많은 관람객들은 세계유명공연포스터의 역사를 음미하고, 당시의 대중문화를 살펴보는 한편, 동시대의 공연, 예술문화를 비교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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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시 명 세계유명공연포스터展 – “또 다른 예술_Another Art”
전시기간 2014년3월15일 ~ 4월4일
전시장소 성남아트센터 미술관본관
전시작품 *19세기말부터~20세기 초 세계유명공연포스터 100여점*<또 다른 예술_Another Art>라는 주제하에 남,녀배우,코미디언,서커스,마술,민스트럴쇼,코미디,오페라,음악,무용,극장,오케스트라 등 총 12개 소주제로 분류*특별전-한국공연포스터(자료제공:국립중앙극장)
주최·주관 성남문화재단, (사)코아스페이스
관 람 료 일반:8,000원, 청소년:6,000원, 유아:4,000원특별할인:4,000원만65세이상/국가유공자/장애인/성남아트센터유료회원
관람시간 오전10시30분~오후7시30분 (월요일휴관)
문의전화 성남문화재단 031-783-8142~7 (사)코아스페이스 02-722-4414

전시 내용 및 작품이미지

1. Artists _ actor, actress & comedian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 당시 최고의 남,녀 배우와 인기 코미디언들의 모습을 담고 있는 포스터이다. 단순하고 평면적인 형태지만, 간결하고 직접적인 표현을 볼 수 있으며, 색채만으로도 군중의 주의를 끌고 통행인을 압도 할 수 있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당대를 대표하는 아티스트들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전시의 서막을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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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버트 맨텔,
제이 오트만 판화사 ,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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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대위 배우의 전쟁 구호,
제임스 몽고메리 플레그,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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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레 올슨을 본 적 있나요?
쇼버 앤 카커빌, 1890

 

2. Fantasy_magic & circus

현대에서도 관심과 인기누리고 있는 마술과 서커스를 주제로 한 포스터이다.
당시 마술은 과학을 응용하여 호화롭고 대규모적인 무대 장치로 마술이 독립된 예능으로서 무대에 올려 져 많은 군중에게 인기를 얻었다.
‘카드마술의 왕, 수갑의 왕’으로 불리우는 해리 후디니(Harry Houdini)를 비롯하여, 하워드 서스톤(Howard Thurston) 등의 포스터를 통해 당대 인기 있는 마술과 서커스의 환상세계를 다시 한 번 느낄 수 있다.
작품 속에 표현된 이미지는 포스터에서만 볼 수 있는 특유의 명료하고 간결한 메시지로 궁금증을 유발하여 긴장감을 불러 일으킨다.
특히 이번섹션은 예술포스터의 선구자인 쥘 세례(Jules Cheret)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으며, 마술과 서커스공연 포스터를 보다 예술적으로 창조 하고 있음을 작품으로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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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스톤_위대한 마술사,
스트로브릿지 앤 컴퍼니, 19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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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의 카지노,
쥘 세레, 1891

3. Minstrel

민스트럴(Minstrel)이란, 본래 중세 유럽의 봉건귀족에게 봉사하던 직업음악가를 가리킨다. 노래를 작곡하여 부르고 연주하는 한편 군주가 작사, 작곡 한 노래를 연주하는 임무를 하였다.
19세기 미국에서는 버라이어티쇼가 유행하던 시기에 민스트럴쇼가 대중음악으로 유행하였으며, 흑인으로 분장한 백인가수가 노래와 춤으로 쇼를 보여주는 새로운 쇼 문화가 크게 유행하였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켄터키의 옛 집, 오! 수잔나, 스와니 강 등이 민스트럴쇼 를 하기 위한 곡으로 만들어 졌다.
최고의 프로듀서인 윌리엄 웨스트의 민스트럴쇼 포스터를 감상 할 수 있으며, 얼굴을 검게 칠한 백인의 춤과 음악, 코미디적 요소를 모두 찾아 볼 수 있다.
민스트럴 쇼는 1920년대를 지나면서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하지만 춤과 음악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흥미로운 쇼의 형태는 오늘날 뮤지컬의 발달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뮤지컬이 현대 공연예술의 주류로 자리하고 있는 시점에서 민스트럴쇼의 포스터를 보게 된다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이것이야 말로 역사적으로 남아 있는 포스터를 통하여 당시의 시대적 배경을 살펴볼 수 있는 기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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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Theatrical Performance

극장은 일상의 공간이며 대중담론을 생성하던 담론의 공간이자 사교의 장이었다. 또한 당대의 사회적, 문화 예술적 특성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곳 이다.
공연예술이 흥행하면 할수록 많은 공연포스터들이 쏟아져 나왔고, 많은 사람들은 포스터를 통하여 흥미진진한 공연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즉, 포스터는 예술가와 대중사이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이용된 것이다.
당대 유명 작가 레오네토 카피엘로(Leonetto Cappiello), 장 드 팔레오로그(Jean de Paleologue) 루드비히 홀바인(Ludwig Hohlwein), 루이 아벨 트뤼세(Louis Abel-Trudhet) 등이 제작한 극장공연예술 포스터를 감상할 수 있다.

artnews바람이 스치는 소리,
레오네토 카피엘로,, 1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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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믹 오페라_사포,
장 드 팔레오로그, 18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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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리 콘서트,
바이론 브라운, 1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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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작가 소개

Jules Cheret (1836. 5. 31~1932. 9. 23, 프랑스)

쥘 세레는 프랑스 출신의 포스터 디자이너로 예술포스터의 아버지로 불리운다. 파리에서 가난하지만 예술적인 능력이 뛰어난 장인 집안에서 태어난 쥘 세레는 주로 박물관을 방문하며 미술과 디자인에 대한 식견을 넓히며 공부를 하였다. 1859년부터 1866년까지 영국 런던에서 공부하며 영국의 포스터 디자인과 인쇄술을 공부하고 돌아온 뒤, 다양하고 화려한 포스터들을 남기며 대중과 소통하고자 하였다. 1890년 프랑스 정부로부터 레지옹 도뇌르 훈장(Légion d’honneur)을 받은 그가 남긴 많은 작품들은 디자인의 큰 영향을 주었고, 최근 파리 장식미술박물관에서 전시를 하였으며, 주요 작품은 여전히 전 세계의 많은 콜렉터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Louis Abel-Trudhet (1857. 12. 29 ~ 1918. 9. 9, 프랑스)

루이 아벨 트뤼세는 프랑스의 유명한 화가이자 판화가이다. 1857년 프랑스 파리 남서부의 도시 베르사유에서 태어난 그는 파리를 주제로 한 다양한 포스터, 회화 작품 활동을 펼치며 삶을 보냈다. 파리의 카페, 극장, 상점, 파리지엥들의 일상과 그들의 패셔너블한 모습을 그림으로 그린 그의 작품은 후기 인상파의 중요한 작품으로 지금도 프랑스 오르세 미술관에서 볼 수 있다.

Ludwig Hohlwein (1874. 7. 27~1949. 10. 15, 독일)

루드비히 홀바인은 독일 출신의 포스터 아티스트이다. 그는 건축가로서 1906년까지 활동을 하다 포스터 디자이너로 바뀌었다. 홀바인은 시각 디자인에 사진을 이용하였고 여러 시각 예술분야를 접목시킨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널리 알려졌다. 포스터 역사가인 Alain Weill은 홀바인을 일컬어 독일을 대표하는 예술가로 칭송하였고, 1925년까지 3000여 점의 광고 디자인 작품을 남기며 밝은 색과 유머러스한 디자인으로 지금도 사랑받고 있으며, 얼마 전 뉴욕현대미술관(MoMA)에서 전시가 진행되었다.

 Leonetto Cappiello (1875. 4. 9~1942. 2. 2, 이탈리아)

현대 광고포스터의 아버지로 불리우는 레오네토 카피엘로는 이탈리아에서 태어나 프랑스 파리에서 거주하였다. 그는 당시 예술가들이 사용하지 않았던 본인만의 방식인 검은 테두리를 배경으로 화려한 인물을 표현하는 기법으로 유명하다. 그의 광고 포스터들은 광고를 넘어서 하나의 예술적 작품으로 평가를 받게 되고 현재까지도 많은 수집가들이 갖고 싶어하는 작품으로 널리 알려졌다.

James Montgomery Flagg (1877. 6. 18~1960. 5. 27, 미국)

제임스 몽고메리 플레그는 1877년 6월 18일 미국 뉴욕주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릴 때부터 그림그리기에 뛰어난 실력을 보였다. 12세에 국가 기관 잡지에 그의 그림이 수록되었고, 그 후 14세에 세계적인 잡지 Life지에서 참여 작가로 활동하였다.

Art Students League of New York를 졸업하고 런던, 프랑스 등에서 미술을 공부하고 돌아온 뒤, 미국 내의 많은 책, 잡지표지, 정치 풍자 문화, 광고 분야 등에서 탁월한 소질을 보였다. 세계 1차 대전과 2차 대전 동안 집병 광고 포스터로 알려진 그는 미국 내에서 손꼽히는 가장 고소득의 포스터 디자이너로 활동하였다.

Jean de Paleologue (1885~1942. 11. 24 , 루마니아)

장 드 팔레오로그는 루마니아 출신의 포스터 아티스트, 화가이자 삽화가이다. 그는 그의 작품에 “Pal” 이나 “PAL”을 로고나 서명으로 사용하였고, 프랑스와 미국에서 주로 활동하였다. 부쿠레슈티(Bucharest)에서 태어난 그는 영국에서 공부를 한 뒤, 루마니아로 돌아와 사관학교를 다녔다. 그 후 런던을 거쳐 프랑스에서 정착한 뒤, 1900년 미국으로 이주하였다. 팔레오로그의 작품들은 베니티페어(Vanity Fair), 스트랜드매거진(Strand Magazine), 뉴욕헤럴드 트리뷴(New York Herald Tribune) 등에 수록되었다. 그는 여러 예술가들의 초상과 많은 포스터작품들 남기며, 죽는 날까지 손에서 붓을 놓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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