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아트선재 라운지 프로젝트 #2: 20세기 만화대작전 – 만화와 시대展

–      전시 제목: 2013 아트선재 라운지 프로젝트 #2: 20세기 만화대작전 – 만화와 시대展

–      전시 장소: 아트선재센터 라운지

–      전시 기간: 2013년 2월 21일(목) – 4월 7일(일) (총 46일)

제1탄: 70년대 만화의 다양한 세계 (1970년 – 1979년) / 2월 21일(목) – 3월 17일(일)

제2탄: 초창기 만화의 새로운 모험 (1945년 – 1960년) / 3월 21일(목) – 4월 7일(일)

–      관람 시간: 월요일 – 일요일, 오전 10시 – 오후 7시

–      전시 작품: 만화책, 잡지, 신문 및 자료 약 180여점

–      주최: 아트선재센터, 수다만화연구소

문의: 아트선재센터 T. 02-733-8945 www.artsonje.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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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 기획 의도

디지털로 만화를 보는 세상에 살고 있는 우리는 ‘만화책’에 대한 향수가 있다. 《2013 아트선재 라운지 프로젝트#2: 20세기 만화대작전 – 만화와 시대展》은 만화책을 향한 정서를 통해 한국 사회의 시대상을 들여다 보는 전시다.

한국만화의 역사 100년이 훌쩍 넘는 기간은 사회문화와 세대의 변화에 따라 태동기, 초창기, 성장기, 발전기1, 발전기2, 새로운 도전기로 나눌 수 있다. ‘태동기’는 1909년 대한민보 창간호에 실린 이도영 만평을 시작으로 1945년 8.15 해방이 되기 전까지에 해당한다. ‘초창기’는 한국의 현대만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기로서 해방과 전쟁, 그리고 혁명의 물결이 있었던 시기인 1945년 8월 15일부터 1960년 4․19까지다. 5.16 군사 쿠데타 이후인 1961년부터 1969년까지는 다양한 만화들이 등장하면서 ‘만화방문화’가 활성화되던 시기로서 스타작가와 베스트셀러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며 장르화가 이루어지던 ‘성장기’였다. ‘발전기1’인 1970년부터 1979년까지는 군사 쿠데타 이후 연장된 군부독재의 시절로서 한국 사회의 70년대 문화가 만화 속에서도 잘 드러나던 시기였다. 신군부 시절인 1980년부터 1989년까지는 만화방의 시대 끝 무렵과 만화잡지의 시대 초창기가 중첩되며 발전하던 한국만화 ‘발전기2’이다. 그리고 본격적인 만화잡지의 시대인 1990년대와 웹툰의 시대인 2000년대는 뉴미디어의 출현과 트렌드의 빠른 순환으로 점철되는 ‘새로운 도전기’로 볼 수 있다.

만화라는 것 자체가 당 시대상을 잘 나타내는 표현물이지만, 이번 전시는 그 가운데서도 한국 사회의 변화무쌍한 시대상이 엿보이는 두 시기인 ‘초창기’와 ‘발전기1’을 선보인다.

《20세기 만화대작전 – 만화와 시대展》은 그때 그 당시의 실물자료를 중심으로 보여준다. 당시의 만화방에서 콧물, 침 묻혀가며 한 장씩 넘기며 보던 그 당시의 그 책을 2013년에 다시 보게 된다. 한편에서는 어른의 손길로부터 소외되어 자생적 어린이 문화로 여전히 지금까지도 어린 시절 추억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7대 사회악으로 한국 사회를 좀먹는 주범이 되었던 그 만화책을 2013년 현재의 우리들은 어떻게 볼 것인가?

따라서 이 전시는 한국만화의 사료적 가치를 이야기하기 보다는 만화를 통해 당 시대의 통속성을 통해 지난 시대의 삶을 드러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 전시가 만화 속에서 시대를 되짚어 볼 수 있게 된 것은 전시에 선보이는 모든 실물자료가 한 만화키드의 소장품이기 때문이다. 어릴 때부터 만화방 문화에 푹 빠져 있었던 아이가 각박한 시대를 살아가며 성장 과정에서 마음 속에 깊이 담았던 그 만화들을 하나, 둘 씩 모으면서 환갑을 바라보는 어른이 되어서도 만화를 통해 사회를 보고 있는 그의 삶이 바로 이 전시의 가장 크고 중요한 실물인 것이다. 오랫동안 꾸준히 만화를 수집해 온 만화키드 김현식 님의 약 5천여 권의 실물자료 가운데 이번 전시에서는 극히 일부만 선보이지만 향후 자료가 정리 되는대로 또 다른 이름으로 관객들과 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제 1탄: 70년대 만화의 다양한 세계 (1970년 – 1979년)전시기간: 2013년 2월 21일(목) – 3월 17일(일)

제1탄은 ‘발전기1’의 시기인 1970년대 만화를 먼저 선보인다. 우리에게 익숙한 「소년중앙」, 「어깨동무」, 「새소년」을 통해 꺼벙이와 로보트태권V, 그리고 독고탁이 노닐었던 1970년대의 만화는 현재의 만화독자들이 기억이나 추억의 자락에서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만화들이다. 또한 1970년대는 유신체제의 각종 사회문화적 변화들이 다양하게 일어났던 시기로서 만화를 둘러싼 외적환경의 영향과 내용적 압박 등이 유기적으로 일어났다. 유신헌법 발포 전후로 사회정화라는 명분 속에 불량만화 단속이 매년 이루어졌다. 하지만 어린이 청소년의 탈선장소라는 오명을 쓴 만화가게는 계속 성행했고, 가난하고 힘겨웠던 시절을 버티는 삶의 모습이 명랑, 액션, 괴담, 순정만화라는 이름으로 현재까지 남아 우리들 마음속 고향으로 자리 잡고 있다.

 

(1) 만화잡지의 세계

「소년중앙」, 「새소년」, 「어깨동무」을 필두로 1970년대에 발행되었던 각종 소년잡지와 만화잡지를 선보인다. 본책보다 더 풍성한 만화를 제공한 별책부록을 손에 넣기 위한 경쟁은 여느 교실에선 항상 벌어지던 풍경이었다. 하지만 이들 잡지들도 자극적인 내용으로 어린이들의 정서함양을 해친다는 이유로 유해도서가 되어 처벌받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풍성한 많은 만화들이 별책부록으로 발표되는 장이었다.

 

(2) 명랑만화

가난하거나 부모 없는 고아지만 명랑한 개구쟁이로 따뜻한 마음을 갖고 살면서 척박했던 당시 사회를 맑게 정화시키는 내용을 담은 명랑만화는 1970년대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가족의 이별과 친구의 모함, 그리고 가난한 사회 속에서 맑은 영혼으로 꿋꿋하게 가족과 사회를 일궈가는 내용은 1970년대 『비둘기 합창』이나 『무지개 행진곡』같은 신파드라마를 탄생시켰다. 『진돗개 해군중위』처럼 동물을 의인화 한다거나, 『나의 로봇』이나 『로보트 빈깡통』 작품처럼 로봇이 아이들의 친구가 되는 명랑만화도 대세를 이뤘다. 그리고 『우정의 마운드』처럼 야구를 소재로 하거나 축구, 권투 등의 스포츠가 신파드라마와 조화를 이뤄 당시 어린이들의 마음에 감동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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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정의 마운드> 4권

이상무, 소년중앙 별책부록

1976년 8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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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반공만화

한국전쟁 당시 재산과 가족을 빼앗긴 한 소년이 포염속에서 국군의 진격으로 살아남는다는 이야기를 담은 『호야의 증언』이나, 전쟁이후 간첩의 활약상을 때려잡는 이야기를 담은 『113수사본부 야간열차』같은 반공만화도 많이 등장했다. 당시의 사회상을 반영하듯이 만화 전반에 반공에 대한 정서가 있었고 그 중에서도 간첩에 대한 이야기는 형사 스릴러물의 형식으로 그려진 작품들도 많았다. 그 가운데 ‘반공실록극화’라는 타이틀로 등장한 『김일성의 침실』시리즈와 박수산의 『기생간첩 김소산』등은 사건의 팩트와 상관없는 사실적인 묘사를 중심으로 하는 성인만화로 불량만화시비에 등장하는 작품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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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일성의 밀실』 4권

박부길, 부길문화사

1975년1월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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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야의 증언』 단권

이종진, 형문출판사

1979년10월10일

(4) 성인만화

어린이 만화가 대세였던 1970년대 만화문화에서 고우영의 『수호지』와 『임거정』등의 고전성인만화는 큰 충격이었다. 물론 대중통속잡지였던 「선데이서울」이나 「아리랑」같은 책들과 함께 길거리 가판대에서 판매되었지만, 사회지도층 어른들의 시선에서 ‘만화는 아이들이나 보는 유치한 것’인데, 성인용 만화의 등장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었다. 그래서 상당부분의 ‘불량만화’, ‘어린이 유해만화’는 곧바로 성인만화를 지칭하는 또다른 용어였다. 하지만 1970년대 사회문화를 잘 보여주는 만화는 이 당시 가판대에서 판매하던 성인만화임을 지울 수 없다. 1970년대 청춘보고서인 강철수의 『사랑의 낙서』, 김형배 『기타스토리』등이 있었고, 전 세계를 강타한 이소룡 신드롬에 발맞춘 『이소룡의 호투』시리즈도 인기만화 중 하나였다. 또한 액션의 대가라고 할 수 있는 『김두한』이나 『시라소니』등이 성인만화의 주인공이 되었다. 1960년대 스타작가였던 김종래, 박기당의 『암행어사』, 『야담괴담』같은 고전사극이 사실적 묘사를 중심으로 하는 성인만화로 선보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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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의 낙서』 6권강철수, 화문각1974년8월10일

제 2탄: 초창기 만화의 새로운 모험 (1945년 – 1960년)전시기간: 2013년 3월 21일(목) – 4월 7일(일)

제2탄인 ‘초창기’는 해방과 한국전쟁, 그리고 혁명을 관통하면서 극단으로 치닫는 변화의 소동돌이라 일던 시대를 선보인다. 해방 후 새로운 조국을 건설하려는 희망의 에너지가 진하게 뿜어 나오는 상황이었지만, 한국전쟁으로 순식간에 초토화 되면서 그 에 너지는 꺾이는 듯 보였다. 전후복구의 전선에 뛰어들어 정신없이 살아내면서 되살아나던 희망의 에너지는 다시 지펴졌고, 각종 부조리에 대한 저항 속에 혁명이 되었지만 이마저도 쿠데타와 함께 급속도로 꺾이게 되는 숨 가쁜 시기였다.

신문이나 잡지 속에 끼어 있는 도안의 형식의 만화가 아닌 만화책(만화단행본)이 처음 출간되었고, 저널리즘 정신을 안은 만화신문이 출현했다. 읽을거리가 그리 많지 않던 전쟁의 포화 속에서도 아이들의 읽을거리로 만화책이 손에 손으로 전파되었고, 소설과 기사들이 다채로운 만화와 함께 만화잡지로 묶여져서 전후 복구의 환경에서 돌봄을 못 받아 알아서 커가야 했던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마음을 채워주곤 했다. 하지만 여전히 남아있던 일본문화의 흔적들은 완고한 어른들 눈에 몹시 걱정스럽게 비춰졌는데, 어린이 문화로 빠르게 뿌리내리던 만화 속에서 그 흔적을 찾아내 불량만화 시비가 시작되는 때이기도 하였다.

이 시기의 만화들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겐 몹시 낯설게 보인다. 만화라는 큰 틀에서는 쉽게 다가갈 수 있지만 만화책의 형태와 표현방식, 그림 스타일 그 모든 것이 전혀 다르기 때문에 마치 골동품을 보는 느낌을 만화책을 통해 얻는 아주 생소한 경험이 될 것이다.

 

(1) 해방의 기쁨으로

코주부 캐릭터로 유명했던 김용환 작가는 직접 저널리즘 정신에 입각한 만화신문을 창간하여 당시의 사회상을 기사와 만화로 보도했다. 주간으로 발행되는 《만화뉴-스》는 1949년 3월 13일에 창간되었는데 당시 4만6천부라는 가히 놀라운 발행부수를 기록하였다.

한편 만화단행본(만화책)이 처음으로 출판된 것은 해방 이후였다. 일본식민치하에서 국어 교육을 받지 못한 당시의 어린이에게 좀더 쉽게 한글을 교육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화책만큼 좋은 매체는 없었다. 정현웅의 『노지심』같은 작품들이 그러하다. 재미있는 이야기에 많은 그림을 통해 한글이 쉽게 다가갈 수 있었을 것이다. 작가들은 이러한 활동을 많이 했다. 그리고 흥미로운 만화책도 출판되었다. 고우영의 큰형인 고상영 작가가 만든 『마술 주머니』는 외국의 이야기지만 그림동화 형식으로 출판되었다. 모험담을 그린 백악 글, 오태완 그림의 『바다의 용사 똘똘이』 또한 맨몸으로 전 세계를 흘러다니며 고난을 극복하는 똘똘이의 당찬 생명력과 고운 심성을 짧은 지면에 담았다. 이 당시의 만화책은 그림이야기 형식으로 글과 그림이 따로 표기된 책이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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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의용사똘똘이』 단권

백악 글, 오태완 그림, 삼천리서관

1947년6월10일

(2) 전쟁의 상흔 속에

온 국토가 전쟁터로 쑥대밭이 되면서 남으로 북으로 이리저리 피난민과 군인들의 부대가 계속 옮겨 다니던 때에도 만화는 독자들의 곁에 있었다.

국방부 정훈국에서 발행했던 만화신문인 《만화승리》는 각종 삽화와 만화를 통해 격전지의 상황과 국제 정세, 그리고 국군의 용맹스러움을 담았다. 한편, 미국을 적으로 묘사한 인민군 측의 시사만화잡지로 추정되는 「활살」은 한국전쟁에 대한 반대편의 입장을 볼 수 있다. 《만화승리》와 「활살」은 남북이 총부리를 들이 댄 한국전쟁이라는 민족상잔의 아픔을 잘 드러내는 만화자료이자 역사자료이다.

포염이 가득한 국토 한쪽에서 피난살이를 하던 척박한 살림속에 아이들은 커갔고, 아이들에게 힘겨운 전쟁 한 가운데에서 위안을 주던 만화책들도 있었다. 신동우의 『삼각수염의 괴도』나 『정의의 삼용사』, 그리고 박광현의 『공주 바다함』, 서봉재의 『도깨비 섬의 비밀』같은 모험담이 전쟁의 상흔을 위로해 주었다. 그리고 소년의 그림으로 병걸린 소녀가 이별한 아버지를 찾게 되는 최상권의 『소년미술가』같은 서정적인 작품도 있었다. 특히 『강감찬 장군』이나 『김유신 장군』같은 역사속의 위대한 인물을 만화로 복원해 어린이들이 자긍심을 잃지 않게 하는 역할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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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각수염의 괴도』 단권신동우, HER문화사1952년9월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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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살」 22권활살시사만화잡지사1951년 3월호

(3) 휴전에서 혁명으로

휴전이 된 후 피난갔던 사람들이 제자리로 돌아왔을 때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 그러나 살아 남은 사람은 살아야 했다. 전쟁 이전에 발행되었던 만화신문은 김용환 작가에 의해 주간신문인 《만화주보》라는 타이틀로 1953년 5월경 재창간한 것으로 추정된다. 김용환은 한국전쟁 당시에도 대구에서 만화신문을 만들었다.

전쟁 당시 피난지에서 만화를 그리기 시작한 신예작가들이 휴전 후에 본격적인 활동을 하게 되었는데, 만화잡지를 통해 작품 발표를 시작했다. 어른들이 보는 시사만화잡지의 형식을 갖춘 《만화춘추》는 1956년 8월에 창간되어 월간으로 발행되었다. 김용환, 이병주, 백인수, 신동헌, 정한기, 김기율, 김성환, 이재화, 박기정, 김경언, 정운경, 심홍택 등의 작가가 활동했다. 또한 일부는 대중잡지 내용으로 바뀌었지만 1956년 9월에 창간된 《만화천지》와 1960년 12월에 창간된 월간 《만화Times》가 그 맥을 이어갔다. 1955년에 창간된 어린이 만화잡지 《만화세계》는 어린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누려 연재되었던 작품들이 단행본을 묶이자마자 불티나게 팔려나갔다.

이렇게 휴전 초기 몇 년간 만화잡지를 통해 발표되었던 작품들이 단행본으로 묶여서 만화책이 쏟아져 나오자 만화를 빌려보는 만화대본소가 서서히 자리를 잡기 시작하는 때가 1950년대 후반과 1960년대 초반이 된다. 최상녹의 『싸우는 두 용사』나 추동식 글, 김필립 그림의 『에나-부의 쪼』나 저자미상의 『괴함 노-치러스』같은 모험물, 슈퍼맨을 소재로 한 이종현의 『화성의 초인』, 김백송의 『쾌남아 쌍칼』, 오뚜기푸로덕숀에서 만든 『흑가면』처럼 소년 액션물 등이 등장했다. 조선 말기를 배경으로 한 신동우의 『혁명 날쌘돌이』도 재미있는 읽을거리였다. 김용환의 『푸른해골』이나 신동헌의 『왈가닥 왈직이』등의 명랑만화도 인기가 있었으며, 김용환의 『삼국지』같은 고전이야기가 발표되었다. 고우영의 둘째형인 고일영의 『견우직녀』 또한 한국명작으로 소개되었다. 반공만화 또한 빼놓을 수 없는데, 간첩 잡는 소년의 모험담을 그린 『창수만세』같은 만화책도 다수 존재했다. 그러나 1950년대의 상황을 가장 잘 표현한 것은 김종래의 『눈물의 수평선』이다. 식민지와 한국전쟁을 겪으며 남녀의 사랑과 이별, 그리고 가족의 비극을 담은 작품으로 50년대 한국사람들 모든 이의 이야기를 담은 듯한 시대성을 갖고 있다. 또한 김종래의 대표작이라 할 수 있는 『엄마찾아 삼만리』 또한 작품 속 시대적 배경은 다르지만 당시 한국인의 정서를 오롯이 담아낸 작품으로 전쟁을 겪은 아이들의 상흔을 따뜻하게 감싸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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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명 날쌘돌이』 제2장 1편신동우, 소년소녀문고1950년대

수다만화연구소 소개

전시총괄: 김현식
대일광업 주식회사 전무이사
공저 『삐라로 듣는 해방 직후의 목소리』소명출판 2011
저서 『새드무비 69』케포이북스, 2012

전시기획: 백정숙(만화평론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성공회대학교, 안양대학교 등 출강
공저 : 『한국만화의 선구자들』, 열화당, 1995
『한국만화의 모험가들』, 열화당, 1996
『우리만화 가까이 보기』, 눈빛, 1995
『날자 우리만화』, 교보문고, 1998
『만화가 정현웅의 재발견』, 현실문화연구, 2012
저서 : 『한국만화사 구술채록연구-장은주』, 부천만화정보센터, 2008
『한국만화사 구술채록연구-김기백』, 부천만화정보센터, 2009
『한국만화사 구술채록연구-임수』, 한국만화영상진흥원, 2010
전시기획 : <춘천만화축제> 춘천시, 1997년 8월
<한․일 WORLD 만화전> 일본 교토 세이카대학, 1997년 12월
<저항만화전>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 페스티벌(SICAF), 2005년 8월

전시디자인 : 현태준(만화가, 삽화가)
저서 : 『뽈랄라 대행진』안그라픽스, 2001
『아저씨의 장난감 일기』시지락, 2001
『뿌지직 행진곡』문학과지성사, 2002
『현태준 이우일의 도쿄여행기』시공사, 2004
『오늘도 뽈랄라』컬처그라퍼, 2010